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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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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10.10 14:24
2.1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2.1.1 교과과정의 구성 및 운영 계획의 우수성
 
○ 현행 교육과정의 구성
  •  2단계 BK21 사업(2006~2012년도)에서 개편된 기초한의과학과의 교육과정은 4개의 연구팀(한의 분자세포기전 연구팀, 한약작용기전 소재개발 연구팀, 한의 생체신호디스플레이 연구팀 및 한의 컨텐츠정보개발 연구팀)의 특성에 부합하는 공통과목을 개설하고 전공과목을 필수와 선택으로 나누어 개설함.
    - 한의학을 전공한 대학원생과 이학 및 생명공학을 전공한 대학원생들이 상호 학문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교과과정을 개편함.
    - 본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자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칙 제31조의 규정에 따라 한의학석사/박사, 이학석사/박사 학위를 수여함.
  • 대학원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
    - 한의학의 정체성을 특성화하기 위한 새로운 콘텐츠 개발
    - 대학원 교과목의 신규설강, 변경 및 폐강을 통한 대학원 교육 과정 개편
    - 대학원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국내외 우수 연구자 초청강연
    -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하여 외국어 강좌 개설 확대
    -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우수 대학원생을 모집하기 위한 프로그램 실시
    - 국내 학점교류 대학(고려대학교 외 13개 대학)과의 협조를 통하여 참여대학원생이 다양한 전공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타 대학과의 학점교류 실시
    - 기초-임상 협력연구를 통하여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며 이를 위한 기초연구원-임상연구원-전공의 순환연구 프로그램 개발
○ 현행 교육과정의 평가
본 사업단은 2단계 BK21 사업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참여대학원생들이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해결력 향상하도록 하여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양성되도록 하였기에 2단계 BK21 사업 목표에 부합하였다고 평가함. 그러나 2단계 BK21에서 운영되었던 연구팀별 교과목의 수는 공동선택 과목이 26-46 과목이고, 전공선택 과목이 48-102 과목으로 교과목이 세분화되어 있거나 유사과목이 많음. 이것으로 인하여 학문단위간의 연계성이 결여되거나 교육의 효율이 저하될 수가 있음. 그러므로 장차 국내외 의료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다변화성 다 학제적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과과정의 개편이 필요함.
 
○ 교과과정의 개편 방향
• 기존의 유사과목을 통폐합하여 교과목의 수를 줄여서 통합 교과과정으로 개편하여 교육의 효율을 높임. 연구팀별 공동선택과목을 한의학 석/박사과정 8과목과 이학 석/박사과정 8과목을 개설하고, 전공선택 과목은 팀별 16과목을 개설함.
• 통합교과과정을 개편할 때 연구팀의 특성과 팀 간의 연계성을 고려함.
- 다학제 간 연구 수행을 위한 교과과정의 신설
- 4개연구팀의 연구특성에 맞게 교과목을 통폐합함
- 팀별 공동선택과목을 한의학 8과목, 이학 8과목을 개설
- 전공선택 과목은 팀별 16과목을 개설
- 영어가능 교과목을 대폭 확대함
• 다학제 간 융합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신설함.
- 국내 의료산업의 발전과 국제적 수준의 의료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한의학을 다학제로 연구하고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여 객관화하고 과학화할 필요가 있음.
- 한의학과 의학 등 다학제 간 융합지식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한의대-의대/약대 협동과정을 개설함.
- 본 협동과정에서는 한의사, 의사, 약사 및 관련전공자를 대상으로 융합의학, 융합의료, 융합약학의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해 차세대 의료를 이끌 전문연구 인력을 양성함. (경희대학교에는 의약학 분야 한의과대학, 의과대학, 치과대학 및 약학대학이 설치되어있음.)
• 국내외 의료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미개척 실용 분야에 대한 교과과정을 신설함.
- 미래 발전적인 통합의학 교육과정 신설, 국제한의학교육의 활성화
- 국내외 의료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미개척 실용 분야에 대한 교과과정의 신설
- 미래의 직업 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융합형 인재 교육프로그램 개발
• 미래 직업 환경의 변화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
- 2012년 한국고용정보원의 미래 유망 직종의 흐름과 대세에 관한 보고서에 의하면 미래에는 녹색 직종 확대, 일과 삶의 균형, 고령인구 증가와 다문화 사회, 첨단기술 발전 등을 고려한 직업군이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측함.
- 본 학과와 관련이 있는 미래 유망 직업에는 전통의학/대체의학을 이용한 각종 치료전문가, 한양방협진 치료전문가, 생체계측 및 진단용 한방의료기기 개발전문가, 생명공학자, 융합의과학자 등이 있을 것임.
- 이 분야에서 국제적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미래형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
• KMD-PhD 프로그램(한의사-박사 연계 학위과정)의 정착
- 한의학이 미래 의학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연구역량을 강화하여야 함.
- 해외 유수 의과대학에서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KMD-PhD 프로그램과 같이 우수한 한의대 학부 졸업생을 과학자로 만드는 한의사과학자 양성 프로그램을 정착시킴.
• 영어강의 교과목 확대
- 2단계 BK21 사업 기간 중에서 최근 3년간의 영어강좌 비율은 15.0% (40강좌/266강좌)였음.
- 장차 해외 우수대학원생을 유치할 뿐만이 아니라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영어강좌의 비율을 점차적으로 확대하여 향후 3년차까지 30%가 되도록 함. 
• 대학원 교육 및 연구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국내외 우수 연구자의 초청강연 확대
- 2단계 BK21 사업기간 중에 국내외 저명과학자들을 초빙하여 한의학분야뿐만이 아니라 현재 각광 받고 있는 연구주제에 대하여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참여대학원생들이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한의학과의 연계성이 있는 연구를 하도록 유도하였음.
- 2012년도에는 22회의 강연이 있었고, 본 사업단에서는 국내외 우수 연구자의 초청강연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우수연구자를 섭외하기위한 위원회를 구성하고 초청강연의 횟수를 연 30회 이상으로 확대함.
- 세계 석학을 초청하여 연구교수, 객원교수, 석좌교수 등으로 활용하여 본 기초한의과학과의 연구와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음. (현재 하버드 의과대학 뇌영상 분야의 석학교수인 Bruce R. Rosen 등 포함 7명의 석학을 초빙하여 교육의 우수성을 높이고 있음.) 
• 기초연구원-임상연구원-전공의 순환 연구제
- 기초-임상 협력연구 활성화를 통한 연구경쟁력 강화와 실질적인 기초-임상 협력 연구기반을 다져서 한의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초한의과학과 연구자와 임상수련의가 상호교류(기초실험 및 임상실험)는 프로그램을 실시함. (2012년도에는 5개의 기초-임상 협력연구팀이 수행함.)
• 중개연구(기초-임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한의학과와 임상한의학과 실질적인 교류 지원
기초한의학 교실에서 실험 기술 및 연구방법에 대한 학술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임상한의학 교실에서 임상연구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기초-임상 중개연구를 활성화함.
• 산학협력 교육과정의 확대
- 본 사업단에서는 2012년 1, 2학기에 한의학계 전문가가 강의하는 학부교과목(교과목명, 임상특강 1, 2)을 대학원생이 적극적으로 청강하게 한 결과, 대학원생의 산학협력 교육 및 연구에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함.
- 대학원생들에게 실질적인 산학협력 교육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대학원 교과과정에 산학협력 관련과목을 개설함.
• 융복합, 산업화, 신기술 분야의 교육 비중을 50%까지 향상시킴. 
- 한의약의 핵심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기초 학문과 응용 학문이 잘 융합된 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융복합 연구와 산업화를 통하여 한의학을 미래 의료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 나감.
- 관련 과목의 수 및 교육내용, 교재 개발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tool을 개발하고 이를 기준으로 최종 7차 년도까지 융복합, 산업화, 신기술 분야의 교육을 전체의 50%까지 끌어 올림.
• 산학협력연구, 기술이전 및 규제/허가까지의 일관되고 종합적인 교육이 되도록 함.
- 체계적인 산업화 관련 인력 교육으로 생산유통, 인증, 가공,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주기적 한의학 산업화 촉진함.
-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의료 가치를 창출, 독창적이고 선구적인 연구 수행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함.
- 우수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국제 특허 및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한 전통지식의 체계화 및 한의학 세계화에 기여하도록 함.
• 논문 작성 중심의 교과과정 개발 운용
논문지도학점을 높이고 단계별 논문 지도를 위한 평가 위원회를 구성, 운영함. 또한 교육과정 중에 논문 작성법에 대한 과목을 개설하고, 학위 논문 이외의 논문 작성법 교과를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함. 교과목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논문계획서 작성 강의
- 논문집필 방법
- 표절시비와 참고도서 인용표기법
- 학문적 글쓰기
- 영어논문작성법
• 연구윤리 강화 등 전인적 연구자 육성의 교과과정 개발 운용
생명윤리 시험위원회 주관의 공통과목을 교육과정에 포함.
 
http://research.khu.ac.kr/04/03.php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
 
http://research.khu.ac.kr/04/02.php  동물실험윤리위원회
- 연구윤리(동물윤리 포함) 과목을 필수 강의로 지정 필수 학점 이수
- 쉽고 간편한 온라인 웹을 이용하여 언제든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마련
 
○ 교과과정의 운영의 방향
- 강의평가 tool 개발 운용 및 피드백 강화
- 대학원 전체 개설과목에 대한 강의평가를 100% 실시하여 그 결과 공개
- 강의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향후 수업 진행의 방식 및 내용 개선을 유도
- 수강자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는 강의를 위한 양방향 소통의 창구역할
- 강의평가를 완료한 학생에 한해 조기 성적열람이 가능하도록 하여 강의평가 참여율을 늘림
- 대학원 과목에 대한 평가 내용을 공개 추후 수강생들에게 선택의 유연성을 제공
 
• 강의평가 방법개발 운용 및 환류 강화
1) 강의평가의 개요
- 수강자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는 강의를 위한 양방향 소통의 창구 역할
- 강의평가를 완료한 학생에게 성적열람을 가능하도록 하여 강의평가를 충실하게 유도함
- 성적 산출 기간 전에 강의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성적에 따른 편견을 줄임
- 대학원 전체 개설 교과목에 대하여 강의평가를 실시하며 평가내용을 공개하여 추후 수강생들의 선택의 유연성을 제공함
2) 강의평가 결과의 공개 범위
- 대학 홈페이지의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하여 대학원 강의 평가 결과를 100% 공개함
- 서술식 평가 내용의 공개로 평가의견 및 개선 사항을 강의에 반영도록 함
3) 강의평가 결과의 환류강화
- 강의 평가의 내용을 기반으로 향후 강의 진행 방식 및 내용을 수정 보완함
- 해당과목을 준비하는 다른 교수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함
- 강의 평가 점수가 70점 미만인 과목에 대하여는 강의를 배제함
- 강의 평가 우수 교강사를 선정하여 교육 장려금을 지원함
4) 강의평가 제도의 제고 방안
- Problem Based Learning (PBL) 수업 개발을 지원하여 대학원생의 자가 중심 학습의욕을 고취함
- 교수학습법 세미나에서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온라인매체 활용, 소셜 네트워크 활용 등 다양한 스킬을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
- 맞춤형 교수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워크숍을 개최함
5) 강의평가 공개범위
- 대학 홈페이지 종합시스템을 통해 대학원 전 과목에 대한 강의평가를 100%실시 이를 공개
- 강의평가 환류실적 분석
- 강의평가 내용을 기반으로 강의 진행 방식 및 내용을 수정 보완
- 해당과목을 준비하는 다른 교수에게 가이드라인 제시
- 평가가 우수한 교수를 2명 선정 포상(평가결과 우수 교강사를 선정하여 격려)
6) 강의평가 내용 제고 방안
- Problem Based Learning(PBL)수업개발을 지원 하여 대학원생의 자가 중심 학습의욕을 고취
- 교수학습법 세미나에서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온라인매체 활용, 소셜네트워크 활용 등 다양한 강의방법 스킬을 익힐 수 있는 방법 제공
- 맞춤형 교수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워크숍 개최
 
• 대학원 강의 자료의 공개
- 대학원 강의 개설 과목의 강의계획서를 경희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
https://khuis.khu.ac.kr)을 통해 공개하여 상시 확인 가능토록 함
- 강의록 및 강의자료는 담당 교수의 재량에 위임하고, 온라인 강의실 운영을 통하여 강의자료 및 발표자료를 공유하도록 지원함
- 강의와 연관된 학술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학술 정보검색 시스템을 제공함
- e-learning을 위한 웹기반 지식정보화 시스템 활용을 적극 지원하여 정보를 공유함
 
• 타 대학 및 타 기관과의 학점교류 등
- 국내 학점 교류 대학 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참여대학원생의 다양한 전공과목을 활용할 수 있도록 권장함
- 국내 연구소와 산학연 협동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함
 
• 논문 작성법과 관련한 교과과정 개발 운용
- 과학/기술 논문 작성법에 대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논문작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양질의 학술 논문을 작성하도록 함.
- 교과목에는 다음의 내용이 포함됨; 논문계획서 작성, 논문집필법, 표절시비와 참고도서 인용표기법, 학문적 글쓰기, 영어논문작성법 등.
 
• 글로벌 수준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운용
-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제19조의2에 의하여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추진․관리하거나 수행하는 기관들에게 연구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연구윤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책임에 관하여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에 의하여 연구윤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한 교육과정을 개발 운용함.
- 경희대학교 연구산학협력처 및 산학협력단에는 생명윤리심의위원회 (
http://research.khu.ac.kr/04/01.php), 동물실험윤리위원회 (http://research.khu.ac.kr/04/02.php) 및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http://research.khu.ac.kr/04/03.php)가 설치되어 대학 내의 연구자들의 연구윤리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모든 학내 연구자는 윤리교육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연구자들의 편의를 위하여 온라인을 이용한 교육시스템도 갖추고 있음.
- 본 사업단에서는 대학의 연구윤리 제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참여대학원생은 연구윤리교육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함. 단, 이수학점에는 포함하지 않음. 윤리교육을 이수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연구활동뿐만 아니라 학위취득을 금지함.
 
2.1.2 학사관리제도 및 수준의 우수성
 
○ 학사관리 시스템 구축
• 입학전형, 입학 후 통합교육, 전공 특성화 교육, 연구윤리 교육 등의 관리
- 2단계 BK21 사업을 수행하면서 대학원 기초한의과학과가 성공적으로 설치되어 운영되어 왔음. 2012년 2학기 기준으로 기초한의과학과의 석사과정생은 64명이고 박사과정생은 47명이며, 학위명은 한의학 석/박사 및 이학 석/박사임. 입학전형은 일반대학원에서 주관하며 6단계 즉, 인터넷 접수 및 전형료 납부(
http://www.uwayapply.com/), 서류제출, 서류접수상태 확인(http://www.uwayapply), 입학 전형 참석, 합격자 발표 확인 및 등록금 납부의 순서로 진행됨. 우수 대학원생을 유치하기 위하여 전공과 관련한 필답고사와 심층면접(전공지식 및 창의력, 영어 능력, 학문에 관련된 실적, 학업계획)을 시행함. 또한 다학제간 연구의 상승효과를 유도하기 위하여 전공분야를 특별히 정하지 않고 다양한 배경의 우수학생을 선발함.
- 일반대학원 행정실과는 별개로 기초한의학과에도 대학원행정실이 설치되어있어서 대학원생의 원활한 학사관리를 지원하고 있음. 입학 후에는 수강신청, 학점이수, 휴학/복학 등과 관련하여 오리엔테이션을 시행하고, 연구 활동에 참여하기 전에 연구윤리교육과 실험실안전교육의 이수여부와 학사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함. 
- 연차적으로 기초한의학과를 중심으로 입학전형 관리, 입학 후 통합교육, 전공 특성화 교육, 연구윤리 교육 등 주요 위원회를 독립적으로 구성, 운영함으로써 우수한 대학원생을 확보하고 양성하는데 적합한 학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임. 
 
• 학사운영 내규의 제도화 및 각종 서식 구비
대학원생의 효율적인 학사관리를 위하여 대학원생을 위한 각종 내규(학사, 휴/복학 등)와 각종 서식(학점교류수강신청서 등)은 일반대학원과 2단계 BK 21 사업단 홈페이지의 자료실, FAQ 및 Q&A 코너에 게시되어있음.
 
• 종합적 학사 관리를 위한 웹기반 시스템 구축 
-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는 대학원생의 학사관리를 위한 웹기반 시스템(
http://gskh.khu.ac.kr)이 잘 구축되어 있음.
- 웹기반 시스템의 내용; 학사일정, 학적(기수/과정별 주요일정, 휴학/복학, 자퇴/제적/재입학 등), 수업(수료학점,  학점인정, 학점교류 등), 장학, 학과별 학과장 및 연락처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 학사관리 운영 방향
• 교과과정의 유연성 및 자율성 확보
- 도전정신과 창의성 있는 대학원생을 확보하여 우수한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기 위하여 대학원생이 대학에서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하여 다학제 간 통합 석박사 과정과 다양한 유형의 석박사 통합과정을 설치 운영함.
 
• 학부와 대학원의 연계를 위한 교육 과정 개발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는 2010년부터 매학기에 ‘한의과대학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학부생이 관심이 있는 분야의 실험실에서 직접 연구에 참여하여 연구에 대한 경험을 가지도록 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의과대학 학부생에게 일정수준 이상의 연구수행능력을 갖추게 하여 국제적인 기초한의학연구자 양성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향후 1년 안에 국제학술지에 게재하도록 함. 2012년도에는 4개 팀이 선정됨. 
- 본 제도는 학부와 대학원 교육이 연계(학사-석사 연계 제도)될 수 있도록 할뿐만이 아니라 학부생의 진로 문제 해결과 우수대학원생 확보에도 도움이 됨으로 계승 발전시킬 것임.
 
• 대학원생의 교육과정 수행 적합도에 대한 학생 중간평가 강화 및 학위취득 소요기간 장기화 방지 방안
- 대학원생의 교육에 대한 수학 능력 및 적응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논문 작성 중심의 교육을 강화하여 단계별 논문 작성 능력 및 자격을 검증하는 위원회를 상설하여 운영함. 이를 통하여 대학원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학위 취득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
- 또한 학위 취득 소요 기간의 방지를 위하여 석사, 박사 각각 특별한 사유 없이 일정 학기 이상의 연장을 금지하며 학위 취득에 관한 대학원생의 원활한 학업 수행을 지원하는 대학원생 고충처리위원회를 운영함. 
 
• 대학원생 고충처리위원회 설치운영
- 대학원생의 교육과 연구 활동 중에 발생하는 고충을 해소하기 위하여 학생고충처리위원회를 신설하여 운영함.
- 고충대상에는 교원의 교육이나 학생지도와 관련한 부당한 행위/처분으로 인한 불편이나 피해, 교직원의 부당한 행위/처분으로 인한 불편이나 피해, 대학의 시설, 환경, 제도 및 규정에 관한 불편이나 피해 및 대학원생의 복지나 신상과 관련한 제반 고충이 포함됨.
- 고충의 신청은 위원회로 직접(온라인, 서면) 신청함. 위원은 대학원생 2인이 포함된 5인으로 구성함. 
사업신청서 게시판 게시물 목록
분류 제   목
알림 BK21PLUS 과학기술분야 (사업단) 사업신청서 (요약문)
알림 경희대학교 BK21 PLUS 한의과학사업단 사업신청서 목차 안내
사업단현황 1. 사업단구성
부문별 1. 사업단의 교육 비전 및 목표
부문별 2.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부문별 3. 인력양성 계획 및 지원방안
부문별 4. 인력의 연구수월성
부문별 5. 교육의 국제화 전략
부문별 6. 사업단의 연구비전 및 달성 전략
부문별 7. 연구진의 구성
부문별 8. 연구의 국제화 현황 및 계획
부문별 9. 참여교수 연구역량
부문별 10. 산학협력
사업비 집행계획 1. 사업비 집행 계획 (1~7차년도)
사업비 집행계획 2 사업비 집행 세부 내역(1~3차년도)
사업단현황 [첨부1] 2013년도 대학원 학과(부) 소속 전체 교수 현황
사업단현황 [첨부2] 2013년도 대학원 학과(부) 소속 대학원생 현황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0년 1 ~ 15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0년 151 ~ 20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0년 201 ~ 25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0년 251 ~ 30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0년 301 ~ 314, 2011년 315 ~ 35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1년 351 ~ 40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1년 401 ~ 45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1년 451 ~ 50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1년 501 ~ 55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1년 551 ~ 60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1년 601 ~ 65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1년 651 ~ 662, 2012년 663 ~ 70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2년 701 ~ 75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2년 751 ~ 80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2년 801 ~ 85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2년 851 ~ 90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2년 901 ~ 950)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2년 951 ~ 978)
부문별 [첨부 3]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확보 실적 (2010년 ~ 2012년: 총괄)
부문별 [첨부 4] 최근 3년간 대학원생 배출 실적 (2010년 1 ~ 45, 2011년 46 ~ 50)
부문별 [첨부 4] 최근 3년간 대학원생 배출 실적 (2011년 51 ~ 93, 2012년 94 ~ 100)
부문별 [첨부 4] 최근 3년간 대학원생 배출 실적 (2012년 101 ~ 150)
부문별 [첨부 4] 최근 3년간 대학원생 배출 실적 (2012년 151 ~ 158, 2010년 ~ 2012년 : 총괄)
부문별 [첨부 5] 최근 3년간 대학원생 국제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 (2010년 1 ~ 25)
부문별 [첨부 5] 최근 3년간 대학원생 국제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 (2010년 26 ~ 33, 2011년 34 ~ 50)
부문별 [첨부 5] 최근 3년간 대학원생 국제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 (2011년 51 ~ 75)
부문별 [첨부 5] 최근 3년간 대학원생 국제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 (2011년 76 ~ 88, 2012년 89 ~ 100)
부문별 [첨부 5] 최근 3년간 대학원생 국제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 (2012년 101 ~ 125)
부문별 [첨부 5] 최근 3년간 대학원생 국제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 (2012년 126 ~ 150)
부문별 [첨부 5] 최근 3년간 대학원생 국제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 (2012년 150 ~ 162, 2010년 ~ 2011년 : 총괄)
부문별 [첨부 6] 기타 대학원생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구두발표 : 2010년 1 ~ 2, 2011년 3 ~ 23)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구두발표 : 2012년 24 ~ 44)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포스터 : 2010년 45 ~ 90)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포스터 : 2010년 91 ~ 135)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포스터 : 2010년 136 ~ 138, 2011년 139 ~ 180)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포스터 : 2011년 181 ~ 225)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포스터 : 2011년 226 ~ 250, 2012년 251 ~ 270)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포스터 : 2012년 271 ~ 315)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포스터 : 2012년 316 ~ 355)
부문별 [첨부 7]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실적 (포스터 : 2012년 356 ~ 377, 2010년 ~ 2012년 : 총괄)
부문별 [첨부 8] 최근 3년간 외국어 강의 비율 (2010년 1 ~ 89, 2011년 90 ~ 99)
부문별 [첨부 8] 최근 3년간 외국어 강의 비율 (2011년 100 ~ 180, 2012년 181 ~ 197)
부문별 [첨부 8] 최근 3년간 외국어 강의 비율 (2012년 198 ~ 266, 2010년 ~ 2012년 : 총괄)
부문별 [첨부 9] 최근 3년간 외국인 교수 비율
부문별 [첨부 10]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위논문 외국어 작성 비율 (2010년 1 ~ 45, 2011년 46 ~ 88)
부문별 [첨부 10] 최근 3년간 대학원생 학위논문 외국어 작성 비율 (2011년 89 ~ 93, 2012년 94 ~158, 2010년 ~ 2012년 : 총괄)
부문별 [첨부 11-1]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정부연구비 수주실적 (2010년 1 ~ 25)
부문별 [첨부 11-1]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정부연구비 수주실적 (2010년 26 ~ 36, 2011년 37 ~ 50)
부문별 [첨부 11-1]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정부연구비 수주실적 (2011년 51 ~ 75)
부문별 [첨부 11-1]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정부연구비 수주실적 (2011년 76 ~ 78, 2012년 79 ~ 100)
부문별 [첨부 11-1]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정부연구비 수주실적 (2012년 101 ~ 117, 2010년 ~ 2012년 : 총괄)
부문별 [첨부 1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산업체(국내) 연구비 수주실적
부문별 [첨부 11-3]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해외기관 연구비 수주실적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0년 1 ~ 24)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0년 25 ~ 48)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0년 49 ~ 72)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0년 73 ~ 96)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0년 97 ~ 120)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0년 121 ~ 134, 2011년 135 ~ 144)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1년 145 ~ 168)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1년 169 ~ 192)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1년 193 ~ 215)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1년 216 ~ 239)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1년 240 ~ 263)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1년 264 ~ 268, 2012년 269 ~ 287)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2년 288 ~ 311)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2년 312 ~ 335)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2년 336 ~ 359)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2년 360 ~ 383)
부문별 [첨부 12]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논문 게재 실적 (2012년 384 ~ 399, 2010년 ~ 2012년 : 총괄)
부문별 [첨부 13]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특허 등록실적
부문별 [첨부 14] 최근 3년간 참여교수의 기술이전 실적
공지 경희대학교 BK21 PLUS 한의과학사업단 사업신청서 목차 안내
공지 BK21PLUS 과학기술분야 (사업단) 사업신청서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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