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01_title920.jpg


" 사람을 키우는 대학!
  최고의 역사를 자랑하는 한의과대학!
  제3의학 창조의 중추적 역활을 담당!
  세계 한의학의 총본산은 역시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입니다! "
 

kos.jpg한의학이 각광받는 큰 이유는 학문의 특징에 있습니다.
첫째는 자연친화적인 이론체계이며, 둘째는 생명체를 전일적으로 관찰하는 생명관에 있습니다. 학문출발시의 사고체계가 음양오행 학설에 근거하여 인체를 설명한 특징이 있습니다. 연구의 방법론이 다르다고 내재하여 있는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생명을 전일적으로 다루어온 올바른 사고가 과학적 방법으로 전환하여 새롭게 조명될 필요성이 자연히 생긴것입니다. 과학적 방법 중 유전체 연구는 한의학적 사고를 증명하는 전일적 패턴의 하나입니다. 인체에서 발현하는 유전자의 특징이 이미 밝혀져 있어 어떤 질환 또는 어떤 개체에서 발현하는 유전자적 특징을 전일적으로 검색하여 조망할 수 있다는 것은 바로 한의학적인 연역논리의 해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한의학적 원리의 검증이 이제는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즉, 사상체질에 적합한 약물 음식의 구별과 반대로 발현되는 유전자 특징에 따른 체질감별이 과학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찾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많은 일치되는 연구결과들이 집약되어 기존의 학설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새롭게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과업은 많은 인구가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소수 정예의 훈련된 과학자들이 성취하는 것입니다. 우리 정부는 IT와 더불어 BT산업이 미래 국가의 동력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BT산업은 결국 의학의 발전에 기여함이 목표일 것입니다.
질환에 대한 맞춤약 개발, 유전자 조절요법 등 많은 치료법이 개발될 것이며, 한의학분야도 BT를 활용한 천연물 신약개발과 체질치료법 등이 새롭게 개발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의학 분야의 인재양성은 국가 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으로 볼 때 BK21 PLUS 사업참여는 반드시 성공적으로 수행되어야할 것입니다.
 
인사말.jpg
한의과학사업단은 기초학교수들과 석박사과정 대학원생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의학 생명기전 연구, 한약 개발연구, 한의학 생체기전 연구, 한의학 정보 연구 분야를 협동연구 기획하고 인력개발과 지원을 통해서 한의학의 신기술 개발이 최종의 목표입니다. 연구능력을 집적하여, 응용 및 산업화 개발을 위한 전문연구인력육성 목표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한의과학화 사업은 한의학 전공자만으로 성취하려면 요원한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의학, 자연과학, 생명과학 등 많은 전공 분야의 인력이 협동하여 시간을 압축하고 빠른 성장의 시너지 효과를 한의학 분야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활짝 문을 열어 놓았습니다.
 
관심 있는 전공자들이 문 출입의 주인이 되기를 기다리겠습니다.
 
경희대학교 BK21 PLUS 한의과학사업단장       고 성 규